카올라








Project Review A to Z
Kaola BX Design

외부에서는 절대 알 수 없는 프로젝트의 리얼한 모든 과정

브랜드 디자인 전략   무드보드   엘리먼츠   키 비주얼   디자인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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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도 공개된 적 없는 프로젝트의 리얼한 모든 과정
오직 SHARE X에서 공개합니다.


국내외 기업들과의 프로젝트 시작 배경부터 인터뷰, 협의, 시안 발표, 피드백, 최종결과물까지.
최고의 전문성을 쌓아온 디자인 기업들이 진행한 실제 프로젝트 메이킹 과정을 아낌없이 공유합니다.

Instructor
안녕하세요.
Plus X 공동 창업자 신명섭입니다.


Plus X의 공동 창업자로 현재 고문 역할을 맡고 있는 신명섭입니다.

안그라픽스, 네이버 BX 디자인 팀장을 거쳐 플러스엑스 창업 이래
BTS, 알리페이, 11번가, CU 등 70여개의 BX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로 Reddot, IDEA, IF Award 등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서 130여차례 수상을 했습니다.

중국 알리바바, 텐센트, LG, SK, 네이버, 카카오 기업들을 비롯하여
미국 아트센터, 서울대, 홍익대 등 국내외 학교 및 기관에서
100여차례의 BX(브랜드 경험 디자인) 초청 강연을 진행했으며
홍익대, 국민대, 한예종에서 외래 교수로서 BX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만난 많은 학생들과 실무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던 것은
바로 ‘실제 BX 프로젝트 진행 과정’ 이였습니다.

클라이언트와의 구체적인 프로젝트 진행 과정, 업무 범위와 협의,
그리고 견적 등의 정보는 외부에 절대 공개되지 않기에
이론을 쌓더라도 경험이 없이는 전혀 알 수 없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성격과 프로젝트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프로젝트를
이번 강의에서는 실제 진행했던 중국 IT 기업의 [카올라 브랜딩 리뉴얼 프로젝트]
처음부터 끝까지 리뷰하며 BX 컨설팅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디자인 구성 요소의 고도화를 이해하는 과정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자료를 통해 쉽고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완성도 높은 BX 디자인을 위해 고민하는 디자이너 분들께
플러스엑스의 실제 프로젝트 리뷰를 통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Share How

현직 디자이너, 예비 디자이너분들의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준비했습니다.

  • 최정상 디자인 기업의 프로젝트는 대체 뭐가 다를까?

    PlusX에서 최초로 대형 프로젝트 실제 프로세스 경험을 모두 공유합니다.


Share What

PROJECT :
NetEase Kaola Brand eXperience Design


Project Point 1

Plus X 비핸스 121개 중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은 프로젝트

글로벌 디자인 플랫폼 BEHANCE에서 국내뿐 아니라
해외 포함하여 플러스엑스의 가장 좋은 반응과 조회수를 기록한 프로젝트입니다.


Project Point 2

실제 중국내에서 큰 이슈가 되었던
Plus X의 가장 성공적인 해외 프로젝트

중국 대형 IT 기업의 성공적인 리브랜딩 프로젝트로 넷이즈, 텐센트 등 추후 중국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영업의 Key가 되었습니다.
왕이 카올라는 추후 27.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해외 직구 플랫폼 1위를 차지했고, 알리바바에 20억 달러에 인수되었습니다.


Project Point 3

세계 최대 글로벌 디자인 어워즈 3관왕을 받은 프로젝트

해당 프로젝트는 iF 어워드 Winner, IDEA 어워드 Finalist, RedDot 어워드 Winner 3관왕을 받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프로젝트입니다.


Project Review A-Z

5개월에 걸친 ‘KAOLA’ 리뉴얼 프로젝트
전체 프로세스를 그대로 담아 커리큘럼으로 구성했습니다.

중국 대형 IT 기업의 성공적인 리브랜딩 프로젝트로 넷이즈, 텐센트 등 추후 중국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영업의 Key가 되었습니다.
왕이카올라는 추후 27.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해외 직구 플랫폼 1위를 차지했고, 알리바바에 20억 달러에 인수되었습니다.

Curriculum

Part 1.
BX 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인 전략 구축

브랜드 경험 디자인의 개념 전반을 익힌 후, 체계적인 분석과 계획으로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고
전략을 구축하는 Plus X의 BX 디자인 프로세스를 세부적으로 배웁니다.

  • START. 프로젝트 메이킹 과정과 킥오프

1. 프로젝트 메이킹 과정의 에피소드
카올라 프로젝트는 텐센트와 넷이즈 강연을 통해 중국 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확인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업무 범위 협의 과정에서 겪은 에피소드와 수 차례 해외출장과 견적 과정에서 고민했던 경험들을 공유합니다.
2. Plus X BX 팀 소개
리브랜딩 컨설팅에 앞서 1차 프로젝트 제안을 위한 여정을 소개합니다. 현재 브랜드 상황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시장조사와 임직원 인터뷰를 통해 얻은 기초 자료, 현장 사진, 그리고 현지의 분위기를 공유합니다
  • 1차 제안 :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과 브랜드 경험 디자인의 아이디어의 제안

1. 브랜드 경험 전략
브랜드 리서치와 인터뷰를 통해 제작된 기초자료를 통해 프로젝트를 오버뷰하고,
리브랜딩 과정에서 중심을 잡기 위한 브랜드 경험 전략 수립 방법을 알아봅니다.
전략을 토대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제안과 브랜드 네임에 대한 개선 방향을 살펴봅니다.
2. 브랜드 디자인 분석 정의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를 해체하고 분석하여 브랜드 정체성과 전략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로고, 디자인 엘리먼츠, 플랫폼 UI 디자인, 브랜드 접점에 노출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
카올라 캐릭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봅니다.
3. 브랜드 디자인 방향성
브랜드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로고 디자인의 방향성을 수립합니다.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면서도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컬러를 시각적으로 전개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브랜드의 매력을 극대화 시키는 캐릭터 방향성을 형태, 색상, 성격과 같은 요소 중심으로 수립합니다.
4. 브랜드 경험 디자인 시안 4종
1차 제안을 통해 4종류의 BX 디자인 사례를 살펴봅니다.
Adopt Various Value, Spotlight, Hug My Favorite, Own Variety 으로 명명된 시안을 통해
서로 다른 특징 속에서 카올라가 추구하는 가치와 방향성을 표현하는 다양한 관점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2차 제안 : 브랜드 경험 디자인 요소 디벨롭 및 어플리케이션 추가 제안

1. BX 디자인 프로세스
앞서 정립한 디자인 디렉션을 바탕으로 브랜드 경험 디자인 방법을 이해하고
BX 팀의 디자인 개발 이전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봅니다.
2. 디자인 컨셉
브랜드 전략을 바탕으로 브랜드의 특색을 이해하고 탄탄한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봅니다.
3. 디자인 스케치
디자인 컨셉을 바탕으로 아이데이션하는 방법을 배우고, 디자인 스케치 공유, 선정,
디벨롭 과정을 이해하며 디자인 시안을 위한 효과적인 스케치 방법을 알아봅니다.
  • 3차 제안 : 최종적인 디자인 요소들의 개선과 그 외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제안

1. 2차 제안의 피드백과 개선작업
고객사와 플러스엑스가 관점을 일치시키는 단계를 거쳐,
이 관점을 더욱 심도 있게 확장하는 작업을 통해 브랜드의 철학과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견고하게 만들어 봅니다.
이 단계에서는 플러스엑스가 추구하는 한 끗 차이인 디테일을 엿볼 수 있습니다. 로고 타입의 베리에이션과 컬러,
키 비주얼에 대한 테스트를 거쳐, 추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완성도 높은 제안 작업을 살펴봅니다.
2. 최종적인 디자인 요소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요약
최종 단계 제안을 위해 브랜드 엘리먼츠와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요약하여 전개합니다.
컨설팅 과정에서 치열하게 고민했던 시각적 디자인 결과물의 핵심 요소들만을 전개하여
전체 흐름을 살펴보고, 어떤 결과물로 도출되었는지 알아봅니다.

Project Final Design Guide

3차 디벨롭을 거친 프로젝트의 결과
최종 디자인 가이드를 공유합니다.

  • 01. BX Design Identity 시스템

  • 02. BX Design 요소

  • 03. BX Design 어플리케이션

  • 최종 결과물


Interview
프로젝트 리뷰 A-Z 강의가
왜 중요한가요?
한 디자인 기업의 내부 인력이 아닌 이상 프로젝트의 전체 프로세스를 볼 수 있는 기회는 쉽게 오지 않습니다. 대외비로 보안 이슈 혹은 중간 과정들의 퀄리티 때문에 외부에 공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해당 ‘카올라’BX 리브랜딩 프로젝트는 PlusX에서도 성공적이였던 대형 프로젝트로 전체 메이킹 과정과 비하인드 스토리, 노하우드를 집약하여 경험을 공유 하는 강의로 매우 가치있고 진짜 실무를 배울 수 있는 강의입니다.

기존 BX 강의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실무 프로세스는 클라이언트 성격과 프로젝트 유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집니다. 본 강의에서는 클라이언트 커뮤니케이션부터, 스케줄, 개발 항목서, 계약서 작성 등 실무에서의 디테일한 업무 과정, 외부로 공개되지 않은 자료들을 통해 사례를 하나하나 뜯어보며 BX 디자인 개발 과정을 디테일하게 알려드립니다.

커리큘럼을
어떻게 만들었나요?
실제 진행해 최종 선정된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1차부터 3차 제안에 걸 BX 프로세스를 쉽고 면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였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클라이언트 리서치, 인터뷰, 계약과 페이퍼 워크, 디자인 방향성 구축, 디자인 시안 구성 등 컨설팅에 필요한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디자인 구성 요소의 고도화를 이해하고 일관된 BX 디자인을 구축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어떤 마음으로
이 강의를 준비했나요?
개인의 경험이 아닌 수년간 국내 최고 기업들과 컨설팅을 진행해오면서 쌓아온 플러스엑스만의 BX 컨설팅 노하우나 프로세스, 실제로 겪은 시행착오들과 최초로 공개하는 실제 프로젝트 진행하며 PT했던 시안과 자료들을 통해 진짜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를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디자인 프로젝트 과정에 대한 고민들을 해소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Curriculum

가치를 매길 수 없는 프로젝트 경험의 처음부터 끝까지 공유합니다.
지금 한 번만 결제하고 PlusX의 경험을 평생 소장하세요!

Part1. 브랜드경험 디자인의 프로세스

Part2. Project Review A to Z : Kaola BX Design

Part3. 브랜드 경험 디자인 가이드라인


BX Portfolio

브랜드 관점에서 ‘브랜드다움’을 고민하고 표현합니다.

Plus X BX 팀은 브랜드가 ‘브랜드다움’을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고민합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디자인 구성 요소들을 정립하고 총체적인 브랜드 경험을 만듭니다.


수강료.

국내 8개 카드사 12개월 무이자 할부 지원! (간편 결제 제외)

  • 삼성카드
  • 신한카드
  • 롯데카드
  • 현대카드
  • 하나카드
  • BC카드
  • KB국민은행
  • NH농협카드

※ BC카드의 경우, 비씨(페이북)을 선택하여 결제시에만 12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합니다.
(BC계열 – 우리/제일/기업/대구/경남/부산/광주/수협/전북/제주/신협)